전월 실적은 어떻게 계산할까? 신용카드 혜택 제대로 챙기는 법
2018.09.11   |   조회 : 5001


용어(2)


전월 실적

카드사에서 인정하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 이는 단순히 ‘이전 달에 사용한 금액의 총액’이 아니라, 카드 혜택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실적 기준을 의미한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는 카드(일명 ‘무조건’ 할인/적립 카드)가 아니라면, 카드사에서 제시한 일정 금액 이상의 전월 실적을 충족해야 신용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비슷한 말] 전월 이용금액, 전월 사용액


■ 청구 금액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일에 사용자에게 청구된 금액. 이용대금명세서(청구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청구 할인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의 경우 할인된 금액이 빠져나간다.
[비슷한 말] 결제 금액, 이용 대금, 카드값


 ※전월 실적 ≠ 청구 금액※ 



개념(3)


전월 실적 적용 기간

- 일반적으로 전월 1일에서 말일까지의 기간 동안 승인된 금액을 기준으로 전월 실적을 산정한다. 그러나 일부 카드의 경우 ‘이용 시점 기준 최근 3개월(1일~말일)’을 적용 기간으로 하여 그 합산 금액을 실적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 대부분 전월 ‘이용’ 실적을 의미하지만, 일부 카드의 경우 전월 ‘회수(납부)’ 실적을 혜택 제공 기준으로 삼기도 한다. 이 경우 선결제를 이용해 부족한 전월 실적을 채울 수 있다.


전월 실적 계산

- 전월 실적에 포함되는 항목, 제외되는 항목이 있다. 전월 실적을 충족해야 혜택이 제공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금액 조건과 함께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다. 카드별로 포함∙제외 항목이 다 다르다.

- 기준이 복잡할수록 잘 계산해야 하지만, 요즘은 카드사 앱 등을 통해 전월 실적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고, 다음 달 혜택 제공 여부를 따로 고지해주는 경우가 많다. 이용대금명세서의 청구 금액과 다른 금액이 적힌 탭이 보인다면 잘 체크할 것!


전월 실적 포함∙제외 항목

[FAQ] “이 금액도 전월 실적에 포함되나요?”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이 마치 외계어처럼 느껴지는 A씨. 당신을 위해 대부분의 카드에서 전월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항목을 정리했다. 그러나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니,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 혹은 발급을 고민 중인 카드의 실적 제외 항목을 반드시 확인하자.

#거래 취소금액(매출 취소금액)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각종 수수료/이자/연체료

#기프트카드 및 상품권 구매금액/선불카드 충전금액

#국세/지방세/공과금/아파트 관리비

#각종 등록금/보험료

#무이자할부 이용금액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전월 실적 포함∙제외 항목은 카드별로 다르다. 자동이체 해 둔 #공과금, #보험료가 전월 실적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무이자할부도 실적으로 인정하는 카드가 있다! 아래 예시와 비슷한 문장, 단어를 보면 반드시 집중할 것.

Ex) 아래 거래는 전월 이용금액에서 제외됩니다.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연회비/각종 수수료/이자/거래 취소금액
 - 기프트카드 구매금액/ 선불카드 충전금액
-> 무이자할부, 공과금이 전월실적에 포함됨

Ex)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각종 수수료(해외사용 수수료포함), 세금/공과금, 지방세납부액, 공공요금, 상품권/기프트 충전/구매 금액, 포인트 사용금액, 각종 등록금(대학,초,중,고), 각종 보험료(4대보험 및 개인보험 등), 매출취소 금액, 무이자할부 전월실적 제외
-> 무이자할부, 공과금이 전월실적에서 제외됨


[TIP] “이게 제외라니!” 아쉬운 전월 실적 제외 항목

상품권 구매, 수수료 등 제외 항목을 다 잘 계산했다고 의기양양한 얼굴로 ‘30만원 너무 낮은 거 아냐? 채우기 쉬운데?’라고 생각하던 B씨. 그런데 이번 달 할인을 못 받는다고 한다..? 이유가 궁금한 당신을 위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될 수 있는 항목을 정리했다. 일부 카드의 경우 아래 항목이 실적에서 제외되기도 하므로, 잘 체크할 필요가 있다.

#후불교통 이용금액/이동통신요금
- 교통 요금의 경우, 실적에 포함되지만 전월이 아닌 ‘전전월’ 이용금액으로 산정하는 경우가 있다. 주의할 것.

#할인/적립 받은 이용금액
-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 할인/적립 혜택을 받은 이용금액이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 카드가 있다. 이 경우 전월 실적 기준이 30만원이어도, 다음달에 혜택을 받으려면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써야 한다. 혜택이 적용된 매출이 모두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50%만 실적으로 인정되는 등 카드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꼭 체크할 것. 전월 실적 구간별로 할인한도, 횟수 등이 다르다면 더더욱 잘 계산해야 한도까지 채워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외이용금액
- ‘전월 이용금액은 1일~말일까지의 국내 일시불 및 할부 이용금액 기준입니다’ 등, 전월 실적의 기준이 국내인 경우 해외 결제 건은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카드가 확실히 해외 이용금액도 전월 실적에 포함되는데 이번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다음 달 내역도 잘 확인하자. 해외 이용금액은 보통 매입월 기준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카드 사용액
- 가족카드는 처음 발급받은 카드와 가족에게 추가로 발급한 카드의 사용액을 합산하여 실적 인정 및 혜택 제공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가족카드 사용액이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각 카드당 전월 실적을 따로 채우고, 혜택도 따로 받아야 한다.

전월 실적에 포함∙제외되는 항목과, 혜택 대상에 포함∙제외되는 항목 역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무이자할부 건에 대해서는 대부분 할인/적립 혜택이 적용되지 않지만, 무이자할부 결제 금액을 전월 실적으로 인정하는 카드가 있다. (보통 ‘할부’ 거래의 경우 결제한 전체 금액이 할부 첫 달의 전월 실적으로 산정된다. 할부 개월 동안 매월 나눠서 실적이 되는 게 아니라는 점, 기억해두자.)




신용카드 용어·개념 총정리 청구 할인 vs 현장 할인, 어떤 게 유리할까? 신용카드 용어·개념 총정리 신용카드 결제일, 언제로 설정하는 게 좋을까? 신용카드 용어·개념 총정리 프로할부러에게 필수!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 아끼는 법 에디터리뷰 바로가기
Lee Minhee 이 작은 펜으로 커다란 성을 지어 pearl@gorilladistrict.com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