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in 캠퍼스, 대학생이 필요한 신용카드 혜택 1위는?
2018.06.22   |   조회 : 3919

수년 내에 사회인이 되어 신용카드를 발급 받게 될 대학생들! 이들은 신용카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혜택에 관심을 갖고 있을까? 대학생들이 보내는 시그널을 탐지하기 위해, 6명의 사원 고릴라가 모였다.


“사회생활의 시작을 함께 할 나의 첫 신용카드,
가장 원하는 카드 혜택 분야는?”


현장에서 직접 대학생들을 만나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가장 고전적이지만 가장 확실한 설문조사 방법, ‘폼보드 & 스티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자유시간’! (a.k.a. 초코바) #캠퍼스를_찾아간_고릴라들의_이야기가_시작된다



 만나다, 묻다, 마음을 읽다… 


신용카드 혜택을 정리해서 3x3 스티커 칸을 만들었다. 결정된 9가지 항목은 1) 교통, 2) 통신, 3) 음식점/카페, 4) 문화/영화, 5) 쇼핑, 6) 공과금, 7) 여행(마일리지/라운지), 8) 주유비, 9) 마트/편의점. 과연 어떤 혜택이 가장 많은 시그널을 받게 될지, 차근차근 현장 설문조사를 준비하며 ‘고릴라 예측단’이 결성됐다.


고릴라들이 예상한 혜택 시그널은 이러했는데… 과연 이 촉이 맞을지?!



그리고 6월의 어느 날. 초여름치고는 따갑게 내리쬐는 햇볕을 느끼며, 6명의 고릴라들은 고릴라구역을 벗어나 캠퍼스로 향했다. 우리는 이틀에 걸쳐 서울 소재 대학 두 곳에서 설문조사를 진행, 총 1,023명의 대학생들을 만났다.

#Y대의_상징과_카고의_상징 (feat. 자유시간)

#고릴라_in_K대_캠퍼스

처음에는 우왕좌왕하며 피켓과 자유시간 박스를 들고 어정쩡하게 서 있었다. 오전 10시 경의 캠퍼스는 한산한 편이었고, 어느 장소에 학생들이 제일 많을지, 어디서 어떻게 말을 건네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기 때문. 우리는 과거 대학생 시절(..)을, 6월 무렵의 나를 떠올렸다.

6월은 1학기가 마무리되는 달이다. 그러니까 방학의 설렘을 안고 있는 달이냐 하면, 그건 또 아니다. 마음 속 깊이.. 간절히.. 종강을 바라며 코앞에 들이닥친 기말 과제와 팀프로젝트 발표, 그리고 시험에 치이느라 그럴 정신이 없다. ‘교수님들은 왜 학생들이 자기 수업 하나만 듣는다고 생각하는 거죠…? (눈물)’

그래서 우리는 레포트를 작성하거나 시험 공부 중일 학생들에게 투표를 부탁하고 초코바로 힘을 주려고!!! 중앙도서관, 학생회관 쪽에 자리를 잡았다. 점심 시간 즈음이 되자 수업이 끝난 학생들, 학생식당에 가서 밥을 먹으려는 학생들이 건물 밖으로 나오면서 캠퍼스가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


 
“ 스티커 하나만 붙이시면 자유시간 드리고 있어요! ”

“ 첫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때 어떤 혜택이 있으면 좋겠는지, 가장 원하는 항목에 투표해주시면 됩니다! ”


커다란 폼보드와 눈에 확 들어오는 형광색 스티커, 1단계 시선 끌기. 궁금해서 쳐다보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설명을 건네며 말을 건다, 2단계 발길 이끌기. 다가온 학생들에게 스티커와 자유시간을 내민다, 3단계 투표 완료! 단계별 작전, 완벽하게, 성공적.

자유시간의 인기가 상당히 좋았는데, 반응이 너무 귀여운 학생들도 있었다ㅋㅋ 자유시간을 드린다고 하니까 흠칫 놀라더니, “아.. 이거 초코바요?! 저는 진짜 자유시간을 주신다는 줄 알고…” 하면서 친구와 마주보고 빵 터진 학생. 우리도 같이 웃었다. “시험 기간이죠.. 진짜 자유시간을 드리고 싶어도 그건 불가능하니까(ㅋㅋ) 이거 먹고 힘내요!”

요즘은 제품 포장지에 이런저런 문구가 써 있는 경우가 있다. 자유시간도 ‘사랑할 시간’, ‘충전할 시간’, ‘행복한 시간’ 등 ‘ㅇㅇ 시간’을 배리에이션한 문구가 적혀 있었다. 랜덤으로 내민 자유시간의 문구가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조심스레 다른 ‘시간’을 가리키며 이걸로 바꿔가도 되냐고 물었던 학생. 그 시간이 많이 필요했나 보다.



신용카드를 잘 모른다고 투표를 머뭇거리는 학생들도 있었다. 그러나 심플하게 ‘원하는 혜택’을 뽑으면 된다고 설명하니 항목을 살펴보고 곧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이었다! 친구들끼리 함께 투표를 하고 나서는 서로 선택한 혜택에 대해 얘기를 나누기도 했다. “너는 차도 없으면서 뭔 주유비야?! (ㅋㅋㅋ)” “야 취직하면 돈 모아서 차부터 뽑을 거거든! 그 때 필요한 거 투표한 거라고~” (그걸 바라보는 고릴라들은 뭔가 흐뭇하고.. 뿌듯하고..)

투표가 진행될수록 서서히 삼파전의 양상을 보였다. 박빙을 이루며 대학생들의 시그널 스티커를 마구마구 받은 세 항목은, ‘교통’ VS ‘음식점/카페’ VS ‘문화/영화’. 

천여 명의 대학생을 만나고, 그들에게 물었다. 이제 각 혜택 항목의 총 시그널 수를 발표할 시간! 대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가장 필요한 신용카드 혜택 1위는?



 [ 1위 | 29.3%, 총 300명의 시그널을 받은 ‘교통’ ]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No.1 카드 혜택은 ‘교통’ 분야였다. 정문/후문 근처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한데다, 서울 소재 대학이라 대중교통으로 통학을 하는 학생들이 많았던 것 같다. 외출 시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하니 교통비는 불가피한 지출이자,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 영역. 할인 혜택이 있다면 당연히 솔깃할 것! 

 카드고릴라가 추천하는 교통 할인 신용카드
신한카드 B.Big(삑)
신한카드
연회비
10,000
전월기준
30 만원 이상
브랜드

V
VISA
A
AMERICAN EXPRESS
- 버스/지하철 후불 교통 이용금액 ‘정액’ 할인 : 전월실적에 따라 일 200원~600원
* 버스/지하철 영역 월 할인한도 없음
- 택시/KTX 이용금액 10% 할인 : 전월실적에 따라 월 할인한도 5천원~1만5천원
- 그 외 생활 영역 할인 : 이동통신요금, 커피전문점, 편의점, 백화점
(자세한 혜택 및 이용조건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2위 | 25.3%, 총 259명의 시그널을 받은 ‘문화/영화’ ]

‘문화/영화’ 항목이 2위를 차지한 것은 대학생들의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을 잘 보여줬다. 음악, 영화,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SNS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에서 공유할 줄 아는 그들! 투표한 대학생들 중 유튜버나 BJ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카드고릴라가 추천하는 문화/영화 할인 신용카드
KB국민 청춘대로 매니아i카드
KB국민카드
연회비
12,000
전월기준
40 만원 이상
브랜드

M
mastercard
- 컬처 매니아 스페셜 적립 : 미술관/음원사이트 20%
* 전월실적에 따라 월 적립한도 5천점~1만점
- 매니아 플러스 할인 : 맥스무비 영화 예매 시 1매당 3,500원
* 1일 2매, 월 4매, 연 10매 이내
- 그 외 기본 적립 및 스페셜 적립 : 교통/통신/주유, 카페 매니아, 스마트쇼핑 매니아
(자세한 혜택 및 이용조건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3위 | 23.9%, 총 245명의 시그널을 받은 ‘음식점/카페’ ]

1.4%의 근소한 차이로 3위에 오른 ‘음식점/카페’ 역시 생활에서 꼭 필요한 혜택. YOLO소확행(小確幸)이 키워드로 떠오른 시대다. 맛있는 음식과 포만감, 카페의 분위기와 커피 향을 즐기기 위해, 그들은 지갑을 열어 카드를 꺼낼 용의가 충분하다.

 카드고릴라가 추천하는 음식점/카페 할인 신용카드
롯데 LIKIT FUN 카드
롯데카드
연회비
10,000
전월기준
30 만원 이상
브랜드

M
mastercard
- 스타벅스/엔제리너스 50% 결제일 할인 (그 외 커피전문점 30% 할인)
* 일 1회, 월 할인한도 1만원
- 그 외 생활 영역 할인 : 영화, 교통/통신, 소셜커머스 
(자세한 혜택 및 이용조건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역별 혜택이 복잡하게 느껴지고, 그냥 다양한 곳에서 혜택 받고 싶다면?

 카드고릴라가 추천하는 심플한 무조건 혜택 카드
카드의 정석 POINT
우리카드
연회비
12,000
전월기준
30 만원 이상
브랜드

V
VISA
M
mastercard
B
BC Global
- 국내 가맹점 0.8% 기본 적립
*기본 적립 월 적립한도 없음
- 영역별 1~5% 특별 적립 : 교통/통신, 커피/영화, 백화점/할인점/온라인쇼핑 등
*월 적립한도 1만점~5만점
- 주요 간편결제 3% 추가 적립
(자세한 혜택 및 이용조건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카드ZERO(할인형)
현대카드
연회비
5,000
전월기준
없음
브랜드

V
VISA
- 모든 가맹점 0.7% 할인
*할인 횟수/한도 없음
- 생활필수영역 0.5% 추가 할인 : 음식점, 커피전문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버스/지하철/택시, 생명보험사
- 선결제 0.3% 추가 할인
-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자세한 혜택 및 이용조건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2,3위의 득표율이 전체의 80%에 달했다. 이는 대학생들의 주요 소비 지출이 교통과 식음료, 문화생활에 집중돼 있음을 보여준다. 예상 외로 통신비 혜택에 대한 수요가 낮았다. 예측 시그널에서 통신 혜택을 선택한 Blue 에디터는 많이 많이 의아해했다고 한다…… 지난해 11월에 직장인 1,32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직장인이 가장 선호하는 신용카드 혜택> 설문조사에서는 통신이 3위였는데!! 1위는 교통으로 같았다. 통학/통근러를 위하여 건배(!) 우리나라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은 짱짱이니까, 할인까지 받는다면 금상첨화인 듯.



#신촌을_누비는_고릴라들

어쨌든 고릴라 예측단의 예상이 어느 정도는 들어맞았다. 6명 중 4명의 시그널을 받았던 ‘교통’ 혜택이 1위를 차지했고, ‘문화/영화’도 예상 후보에 있었으니까. 대학생들은 어떤 마음으로 선택했을지, 그들의 속마음을 들어봤다.




  <K대 영어영문학과 L씨> ver.  

Q1. 방금 설문조사에서 어떤 혜택에 투표하셨나요? 그 항목을 고르신 이유를 설명해주신다면?

A1. 교통 혜택에 투표했습니다. 현재 체크카드에서 매달 1일, 10일에 교통비가 빠져나가요.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고 계시는군요?) 네. 5만원씩 나가니까, 아무래도 매달 나가는 부담스러운 지출이라 교통 할인 혜택을 받고 싶어서 골랐습니다.

Q2. 1학년이시라고요? 아직 신용카드를 써 본 적이 없으실 텐데, ‘신용카드’에 대한 이미지는?

A2. 부정적인 이미지는 딱히 없어요. 그래도 체크카드보다는 돈을 좀 더 쓰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래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 사용할 것 같아요. 교통 혜택이 있는 카드로요.



  <K대 영어영문학과 K씨> ver.  

Q. 어떤 카드 혜택에 투표하셨나요?

A. 저는 문화/영화를 골랐습니다. (영화 좋아하세요? 한달에 몇 번 정도 관람하시나요?) 네. 영화 보는 걸 좋아해요. 많이 보면 한달에 3-4번 정도 봐서, 카드에 영화 할인 혜택이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Y대 언더우드 국제학부 P씨> ver.  

Q. 고르신 카드 혜택과 그 이유를 간단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음식점/카페에 투표했습니다. 요즘 취업 준비 중이라 자기소개서를 쓰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있어요. 이런 작업을 하다 보면 도서관은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어서, 주로 카페에 가서 하곤 합니다. 평소에도 카페를 자주 가기 때문에 카페 할인 혜택이 가장 중요하게 느껴졌어요.



  <K대 경영대학 N씨> ver.  

Q. 신용카드 혜택, 정보를 알기 쉽게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는 ‘카드고릴라’ 같은 사이트의 존재를 알고 계셨나요?

A. 이 사이트가 여러 카드사를 한꺼번에 비교하는 건가요? (네.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어요.) 여러 카드사의 카드를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는 처음 봐서 매우 신선하네요. (그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이용하실 의향은?) 저는 아직 신용카드를 사용해 본 적은 없고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발급받을 때 제 주거래 은행이 기업은행이라 일단 기업은행 체크카드를 알아보면서 다른 은행사의 카드도 살펴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각 은행사들은 해당 은행의 카드만 홍보하더라고요. 그런데 여러 카드사의 카드를 한번에 비교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이용할 것 같습니다!



  <Y대 천문우주학과 K씨> ver.  

Q. 2학년이시면 아직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신용카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나중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사용하실 의향이 있나요?

A. 음… ‘자유로움’ ? (ㅎㅎㅎ) 네. 졸업하고 직장인이 되면 사용할 것 같아요. 아무래도 편리하니까요.



  <Y대 대학원생 H씨> ver.  

Q1. ‘카드고릴라’에서 첫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셨다고요? 어떻게 이 사이트를 알게 되셨나요?

A1.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카드 비교’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서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Q2. 카드고릴라 사이트 이미지는 어떠셨나요?

A2. 아무래도 네이버 등의 일반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건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카드고릴라에서는 여러 카드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예를 들면 ‘교통 혜택 카드’를 중심으로 본다든지 하는 테마별 추천도 있어서 원하는 카드를 찾기 쉬웠던 것 같아요. 

Q3. 첫 신용카드, 어떤 혜택을 중심으로 선택하셨나요?

A3. 아무래도 대학원생이다보니 연회비가 적고 특별히 전월실적이 없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찾았습니다. 현대카드 M을 발급받았어요.



생각보다 학생들이 인터뷰에 잘 응해줘서 고마웠고, 재밌었다. 게다가 무려 카드고릴라 사이트에서 첫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셨다는 분도 만났다!!! 세상에..ㅠㅠㅠㅠㅠㅠ 엄청나게 반갑고 기뻤다. 총 8명의 인터뷰이 중 1명. 그러나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7명에게는 확실히 ‘카드고릴라’를 알렸다. 그리고 어쩌면 약 1,000명의 사람들에게, 스치듯 작은 기억으로라도 남지 않았을까?

캠퍼스에서 대학생들을 만나 직접 투표하는 모습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니, ‘우리가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는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풋풋한 모습을 보며 리프레쉬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 


1,023개의 스티커가 가득 붙은 폼보드와 텅 빈 자유시간 박스, 그리고 까맣게 탄 고릴라들(..) 혜택 시그널 시즌 1(?)은 이렇게 막을 내렸다. 그러나 언젠가 또 다른 시그널을 탐지하러 시즌 2로 돌아올지도 모른다! 캠퍼스든, 다른 어떤 곳이든.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