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연말 정산 체크리스트
2017.12.05   |   조회 : 81588




(1) 연말 정산이란?

'세전' '세후', 직장인이라면 아주 익숙한 단어. 매월 통장에는 세금을 제한(원천징수) ‘세후월급이 들어온다여기까진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우리의 통장을 가볍게 만드는 이 세금에 관해서는?

월급에서 원천징수되는 세금은 국세청에서 정한 기준을 토대로 부과된다. 소득세라는 명목으로.

그런데,

세금은 원래 개개인의 소득과 지출을 세세하게 따져 매겨지는 것인데, 이 소득세란 녀석은 연봉이 비슷한 사람들을 한 데 묶어 일괄적으로 세율을 적용(과세표준)하고 있다.

(2017년 귀속분 즉, 내년 초 연말정산은 현행 세율에 따르면 된다)


, 개개인에게 부과된 세금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 본디 부과되어야 할 '정확한' 세금보다 더 많은 금액이 월급에서 빠져나가고 있을 수 있다.

연말 정산은 말 그대로 일 년 동안 내게 부과되었어야 할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고 원천 징수된 금액과 비교해 덜 낸 세금은 더 내고, 더 낸 세금은 돌려받는 일련의 정산 과정이다.




(2) 2018 연말 정산 서비스 주요 일정 










(1) 근로소득 vs 비과세 근로소득 

근로소득과 비과세 근로소득 개념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연말 정산 시 연간급여액에서 비과세 근로소득은 제외된다. , 비과세 근로소득을 잘 체크할수록 연간급여액이 적어지고, 그에 따르는 세율도 낮아지게 되는 것. 비과세 근로소득은 고용주가 챙기기도 하지만, 본인에게 해당 사항이있는지 체크하고 월급명세서에 명확한 기록을 요청하는 게 좋다



(2) 소득 공제 vs 세액 공제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