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6대 호텔 멤버십 파헤치기
2017.07.13   |   조회 : 3205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됐다. 휴가 일정이 잡히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숙소를 예약하는 일이다. 그리고 역시나 여름 바캉스는 실내에서 다양한 재미거리를 즐길 수 있는 호텔이 제격이다. 

최근 많은 가격 비교 사이트와 소셜 커머스가 등장했지만, 호텔 체인 멤버십을 잘 이용하면 더욱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생태계를 조성한 6대 글로벌 호텔 체인의 멤버십 서비스를 총정리해봤다.

 


1.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 SPG (Starwood Preferred Guest)



 스타우드 호텔은 쉐라톤, W호텔, 세인트레지스, 르메르디앙, 웨스틴 등 1,200여 개 호텔과 리조트가 속한 호텔 그룹이다. 전 세계 호텔 체인 중 가장 많은 수의 호텔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스타우드 그룹은 지난해 9월 메리어트 호텔 그룹과 합병됐지만, 두 그룹의 멤버십은 현재 각각 독자적으로 운영 중이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두 멤버십 프로그램의 구조 차이, 그리고 기술적 문제가 엉켜 있다. 

예를 들면, 메리어트에서 100달러를 소비하면 9.4달러 가치의 보상이 주어지는 데 반해, 스타우드의 경우 6.1달러의 가치를 돌려받는다. 이 차이는 프로그램 통합 과정을 복잡하게 하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멤버십 프로그램과 제휴한 신용카드와의 기술적 문제도 간단치 않아 두 멤버십 프로그램이 통합되려면 1년여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본다. 


<등급 조건 및 혜택>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의 멤버십 프로그램인 SPG (Starwood Preferred Guest)는 일반, 골드, 플래티넘 등급으로 나뉜다. 일반 등급은 특별한 혜택이 없지만, 골드 등급부터 객실업그레이드와 레이트 체크아웃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유의해야 할 점은, SPG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은 SPG 공식 홈페이지나 APP에서 예약했을 경우에만 제공된다는 사실이다. 즉, 익스피디아나 여행사를 통해 예약 시에는 등급별 특전이나 포인트 적립이 불가하다.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SPG에 가입하면 등급별 혜택과 함께 스타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스타포인트 사용처는 크게 포인트 숙박, C&P(Cash & Points), N&F(Night & Flight), 항공마일리지 전환이 있다.

1) 스타포인트를 사용해 Cat3 이상 호텔에 5연박하면 1박이 무료로 제공된다.

2) C&P는 포인트+현금으로 숙박을 결제하는 것이다. SPG에 속한 호텔마다 차감 포인트가 다르니 비교해보고 포인트 숙박과 C&P 중 저렴한 쪽으로 예약하는 것이 좋다.

3) N&F는 스타포인트로 5연박을 결제하면 50,000항공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서비스다. SPG 스타포인트와 1대 1 비율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한 모든 항공사를 선택할 수 있다. 단, 결제 내용을 취소하거나 숙박 호텔을 변경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스타포인트를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 사용 시에는 또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타포인트를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하면 20,000포인트당 5,000마일리지가 추가 적립된다. 단, 스타포인트의 항공 마일리지 전환은 1일 1회 최대 74,999 포인트로 제한되므로, 하루 최대 60,000포인트까지만 전환하는 것이 좋다. 


2. 힐튼 호텔 & 리조트 – 힐튼 아너스(Hilton Honors)

 

힐튼 호텔은 콘래드, 왈도프애스토리아, 힐튼, 더블트리 등 전 세계에 4,900여 개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에는 콘래드 서울, 경주 힐튼, 밀레니엄 힐튼 등이 있다. 


<등급 조건 및 혜택>


힐튼 호텔 & 리조트의 멤버십 프로그램인 힐튼 아너스에는 멤버, 실버, 골드, 다이아 등급이 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멤버 등급이 주어지고, 두 번째 투숙객 무료 숙박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실버 등급부터 포인트로 5박 결제 시 1박을 무료로 받는다. 골드 등급 이상이면 조식이 무료 제공되고 객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힐튼 아너스의 모든 혜택은 공식 홈페이지나 APP에서 예약했을 경우에 제공된다.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힐튼 아너스에 가입하여 힐튼 체인 호텔이나 리조트 이용하면 미화 1달러당 힐튼 포인트 10점이 적립된다. 적립 방식에는 P&P(Points & Points) 와 P&M(Points & Miles)가 있다. 

1) P&P는 기본 포인트 외 미화 1달러당 5포인트가 추가 적립되는 방식이다. 즉, 미화 1달러를 지급하면 총 15포인트가 쌓인다. 

2) P&M은 선호하는 항공사의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것이다. 숙박 결제로 적립한 포인트의 1/10을 항공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숙박비가 미화 372달러라면 포인트는 3,720점, 항공마일리지는 372점이 제공된다. 

힐튼 포인트의 주 사용처는 포인트 숙박이다. 실버 회원부터 포인트 숙박 5연박 시 5박째 숙박비는 무료다. 즉, 4박에 대한 포인트만 지급하면 된다.  



3.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 메리어트 리워드(Marriott Rewards)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메리어트, JW메리어트, 르네상스, 코트야트 등 전 세계 6,000여 개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그룹을 인수했다. 우리나라에는 영등포 코트야트, 동대문 메리어트, 판교 메리어트 등이 있다. 

두 호텔 체인이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2018년부터는 하나의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호텔을 찾는 고객을 위해 두 체인 중 높은 등급의 멤버십을 다른 쪽에도 매칭해주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등급 조건 및 혜택>


메리어트 리워드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멤버,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급이 있으며, 골드 등급 이상부터 무료 조식이 제공된다. 공식 홈페이지와 APP을 통해 예약 시에만 회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메리어트 리워드 회원이 되면 제공되는 메리어트 포인트는 미화 1달러당 1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해당 포인트는 포인트 숙박, C&P(Cash & Points), SPG 포인트 전환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포인트 숙박으로 5연박 중 4박을 이용하면 마지막 1박을 무료로 묵을 수 있다.  
2) C&P는 포인트와 현금을 섞어 숙박을 결제하는 것인데, 호텔마다 포인트와 현금 사용 비율이 조금씩 다르니 꼭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 
3) SPG 포인트 전환은 메리어트 리워드 : SPG = 3 : 1 비율로 가능하다.


4. 하얏트 호텔 & 리조트 – 월드 하얏트(World of Hyatt) 



하얏트 호텔 & 리조트는 파크하얏트, 그랜드 하얏트, 하얏트 리젠시 등 전 세계 690여 개 호텔과 리 조트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파크하얏트 서울, 그랜드하얏트 서울, 파크하얏트 부산 등이 있다.

 
<등급 조건 및 혜택>


월드 하얏트 멤버십은 디스커버리스트, 익스플로리스트, 글로벌리스트로 등급으로 나뉜다. 지난해 SM(Status Matching)* 열풍 이후, QS(Qualified Stay)*는 등급 산정에서 제외되었다. 월드 하얏트 역시 회원 혜택을 받기 위해선 공식 홈페이지 또는 APP을 통해 예약해야 한다.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하얏트 포인트는 미화 1달러당 5포인트 적립되고 주로 숙박, 객실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하얏트 호텔 & 리조트는 Cat1~7* 호텔별로 포인트 차감률이 다르다. 예를 들어, Cat1 호텔 스탠다드룸은 5,000 포인트면 숙박할 수 있지만 Cat7 호텔 스탠다드룸은 30,000 포인트로 숙박할 수 있다. 포인트를 사용하여 묵을 경우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5. 인터컨티넨탈 호텔 – IHG 리워드 클럽(Rewards Club)

 

 인터컨티넨탈 그룹은 인터컨티넨탈, 홀리데이인, 크라운플라자 등 전 세계 4,400여 개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가 대표적이다.

 
<등급 조건 및 혜택>


IHG 리워드 클럽은 클럽, 골드, 플래티넘 등급으로 나뉜다. 타 호텔 멤버십에보다 혜택이 간단해 보이지만 추가 포인트 적립이 세다. 가장 높은 등급인 스파이어에서는 포인트가 100%나 추가 지급된다.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IHG 리워드 포인트는 인터컨티넨탈 체인 호텔에서 미화 1달러를 사용할 때마다 10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 숙박이나 제휴사 쇼핑, 항공마일리지 전환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포인트 숙박과 함께 C&P(Cash & Points)로도 객실을 예약할 수 있다. 포인트 숙박과 비교해 더 저렴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2) 전자제품, 스포츠용품, 외식 상품권 등 제휴사 쇼핑 혜택이 IHG 리워드 포인트의 특징이다.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는 물품은 IHG 리워드 클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1,000포인트당 200 항공 마일리지로도 적립할 수 있다. 제휴 항공사마다 IHG 리워드 포인트와 항공마일리지 전환 비율이 조금씩 다르므로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6. 아코르 호텔 - Le Club AccorHotels 

 


아코르 호텔 체인은 소피텔, 노보텔, 이비스, 머큐어 등 전 세계 3,400여 개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이비스 명동 등이 있다. 유럽에 체인이 많고, 앞서 소개한 호텔 체인들보다 규모가 작은 편이다. 


<등급 조건 및 혜택>



<포인트 적립 방식 & 사용처>

프랑스 호텔 체인답게 10유로당 25~44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회원 등급에 따른 추가 포인트가 있으나 등급 산정에는 순수 숙박으로 얻은 포인트만 해당한다.
 
다른 호텔 체인보다 독특한 아코르의 포인트 사용처는 바우처 시스템이다. 2,000포인트를 40유로의 바우처로 바꾸어 숙박비 지급에 사용할 수 있다. 이 바우처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 항공마일리지 전환도 할 수 있으나 최소 2,000포인트라는 제약이 있다. 

아코르는 상위 호텔 체인과 달리 무료 조식이나 객실 업그레이드 혜택이 부족하다. 다만, Accor Plus라는 정액제 멤버십을 이용할 경우, 동남아시아권 호텔의 식음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다.